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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모아이 석상의 비밀

by 주인장_나 2022. 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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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개의 모아이를 보기 위해 목을 움츠리자 해안 바람이 내 얼굴을 휘감았다. 2층 높이까지 서 있고 고르지 못한 태평양을 등지고 서 있는 동상의 빈 눈구멍은 한때 흰색 산호와 붉은 스콜리아로 장식되어 이스터 섬을 끊임없이 응시했습니다. 그들의 몸은 불가사의한 상징으로 새겨져 있었고, 눈에 띄는 이마와 길쭉한 코를 가진 그들의 얼굴은 위안을 주는 인간적이면서 동시에 무시무시할 정도로 신성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이스터 섬 전체에 887개의 모아이가 흩어져 있으며, 이 15개는 외딴 칠레 섬에서 가장 큰 의식 구조인 아후 통가리키 주각에 서 있었습니다. 지나치게 큰 머리와 다리가 없는 몸통을 올려다보니, 무게가 88톤에 달하고 최소 900년 전에 만들어진 이 거대한 단일체 피규어가 어떻게 여기까지 올 수 있었는지 상상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당황한 것은 저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이 무거운 모아이가 어떻게 섬을 가로질러 수동으로 운반되었는지에 대해 오랫동안 의아해했습니다.

통나무 를 사용하여 조각상을 굴리는 것과 심지어 외계 생명체의 도움에 대한 터무니없는 믿음을 포함하여 여러 이론이 제안되었습니다 . 그러나 그 비밀은 기발한 디자인과 흠잡을 데 없는 조각의 결합에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조각상은 밧줄로 안내되는 동안 이 인간 같은 조각상이 똑바로 서서 좌우로 흔들릴 수 있게 하여 조각상이 "걸을"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 것 같습니다. .

그 움직임은 냉장고가 서 있는 자세로 움직이는 것과 비슷했을 것이며, 각 측면이 한 번에 하나씩 앞으로 조금씩 움직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라파누이[라파누이 토착 폴리네시아 민족]는 그 이상으로 실제로 조각상의 바닥을 조각하고 특정 각도를 추가하여 이동하기에 더 나은 버전입니다"라고 모아이를 전문으로 하는 고고학자 칼 리포(Carl Lipo)가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2013년 동상이 어떻게 움직였는지에 대한 연구 의 주저자입니다 .

이것은 5톤짜리 복제품을 성공적으로 "보행"한 최초의 연구였으며 고대 미술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한 캘리포니아 마운트 샌안토니오 대학의 미술사 교수인 Ellen Caldwell에 따르면 "구전 역사와 과학을 융합"하는 보행 이론을 제안했습니다. 해양 예술.

그녀는 걷는 조각상이 라파누이 구전 전통의 일부라고 언급하며, 라파누이 언어로 " 네케 네케" 라는 단어는 " 다리 없이 걷기"로 번역됩니다. 그리고 라파누이의 장로들과 후손들이 모아이가 기계 없이 어떻게 먼 거리를 이동했는지 대답할 때 회상하는 것은 이 구절과 구전 역사라고 말합니다. 라파누이( Rapanui )의 어린 시절 동요 는 걷는 동상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리고 전설에 따르면 마나 또는 초자연적인 힘 을 가진 족장 이 모아이가 걷는 것을 도왔다고 합니다.

모아이 걷기에 대한 선조의 노래와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섬의 구전 전통은 모아이가 만들어진 장소에서 제단 위의 최종 목적지까지 걸어갔다는 이야기입니다."라고 라파누이에서 5세부터 살았으며 지금은 그곳에서 투어 가이드 . "전통적으로 섬에 역사가 전해지는 유일한 방법은 노래, 성가, 게임 및 시를 통해서였습니다. 모아이 걷기에 대해 이야기하는 조상의 노래와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지인들은 그들이 걷는 것에 대해 오랫동안 이야기했지만 외국 학자들은 이러한 모아이 운송 방법을 받아들이는 데 2세기 이상이 걸렸습니다. Lipo는 "유럽인들과 다른 연구자들이 '아니요, 다른 방법이 있었을 텐데, 그렇게 될 수는 없습니다'라고 말했을 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것 외에는 조각상을 옮길 생각이 없었습니다.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고고학적 기록이 실제로 그것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조각상은 Rano Raraku의 화산 채석장에서 만들어졌으며 섬 해안선의 다른 지점에 있는 석조 받침대( ahus 로 알려짐)로 옮겨졌습니다. Lipo의 연구에 따르면 채석장에 있는 미완성 조각상과 섬 길가에 누워 있는 버려진 조각상(즉, 옮겨야 하는 조각상)은 아후스에 서 있는 조각상과 비교하여 어깨 너비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넓은 기반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앞쪽으로 약 17도 기울어져 무게 중심이 둥근 전면 하단 가장자리 바로 위에 위치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조정으로 조각상이 좌우로 굴러서 최종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놀라운 것은 그들이 너무 앞으로 기울고 있어서 앞으로 넘어질 것이기 때문에 스스로 일어설 수 없다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모아이가 "우리 자신의 걷는 방식"을 모델로 했음을 나타내며 Lipo는 우리가 걸을 때 엉덩이를 돌리고 앞으로 넘어진다고 설명했습니다. "라파누이는 본질적으로 같은 일을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동상이 앞으로 기울어지면 넘어지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앞쪽으로 이동합니다."

걷는 모아이는 밧줄로 지지되고 안내되었을 것입니다. 조각상의 양쪽에 있는 한 무리의 라파누이 사람들이 계단을 이끌고 뒤에서 작은 그룹이 움직임을 안정시켰을 것입니다. 조각상이 아후(Ahu)에 도달하면 돌 조각가가 눈을 깎고 받침대의 모양을 변경하여 질량 중심을 조정하여 조각상이 스스로 똑바로 설 수 있도록 합니다.

Lipo에 따르면 Rapanui가 조각상을 끌거나 통나무에 굴리기보다 걷기를 선택한 이유는 실용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조각품의 무게는 통나무를 부숴 버렸을 것이고, 거대한 모아이를 끌기 위해서는 엄청난 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자원이 거의 없는 외딴 척박한 섬에서는 조각상을 걷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었을 것입니다. "당신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모아이를 만들고 옮길 수 있게 된 엔지니어링을 볼 수 있습니다. 라파누이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협력과 독창성에 의해 섬의 제약 내에서 그것을 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라노 라라쿠 분화구에서 아후 통가리키까지 걸어가는 거리는 불과 800m에 불과했지만 몇 개의 로프로 88톤의 모아이를 인도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방문한 다른 조각상은 채석장에서 최대 18km 떨어진 후지에 서 있었기 때문에 고대 라파누이 문명이 성취한 업적에 비해 자전거를 타는 것이 산들 ​​바람처럼 느껴졌습니다.

걷는 동상을 만드는 것은 시행착오 과정이었을 것입니다. 다양한 완성 단계에서 약 400개의 조각상이 Rano Raraku 채석장과 그 주변에 남아 있는데, 이는 석조 조각가들이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을 만들기 전에 여러 프로토타입을 실험하기 위해 계곡을 예술적 실험실로 사용했음을 나타냅니다. "그것은 실제로 장인 정신, 실험, 시도 및 실패의 역사를 기록합니다."라고 그는 덧붙였습니다.

조각상이 준비되면 계곡에서 나와 그 후로 인도됩니다. Rano Raraku에서 이어지는 고대 도로는 오목하여 모아이가 좌우로 흔들리는 움직임을 지원하고 지원했습니다. 그러나 모든 모아이가 후세에 도달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도중에 균형을 잃고 길에서 떨어졌습니다. 채석장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외부 경사면과 길가에 버려진 수십 개의 폐허를 보게 될 것입니다. 섬에서 생성된 엄청난 수의 모아이를 느낄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Lipo의 연구에 따르면 이 떨어진 모아이는 수직으로 서 있는 자세에서 떨어지는 것과 일치하는 틈이 있어 걸었다는 이론이 강화되었습니다.

조각상이 목적지에 도달하고 똑바로 설 수 있도록 모양이 바뀌면 동상 위에 올려집니다. 그 당시 모아이는 때때로 푸카오라는 돌 모자를 씌워 아링가 오라 (살아 있는 얼굴), 즉 "인간의 형태"를 부여했다고 라파 누이 암각화 전문 고고학자 조 앤 반 틸버그가 말했습니다 . .

죽은 자를 위한 의식과 라파누이 족장을 기리기 위해 모아이를 사용했기 때문에 인간과 같은 모습을 갖는 것이 라파누이에게 중요했습니다. 라파누이 사람들은 산 자와 죽은 자의 세계가 연속적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녀는 "그들은 조상을 상징적으로 기억하는 것에만 만족하지 않고 그들을 나타내는 물리적 이미지를 원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그게 모아이 조각상이야. 죽은 조상의 얼굴이야."

유럽인과의 첫 접촉은 그들의 문화를 황폐화시켰습니다. 모든 폴리네시아 섬의 같은 이야기
Lipo는 돌 조각가들이 움직임의 리듬을 유지하기 위해 조각상이 걷는 동안 의식 노래를 불렀을 수 있으며 모아이의 움직임 속도에 맞게 크기가 다른 인물에 대해 다른 노래를 불렀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를 확인하기 위한 라파누이 족의 구전 역사는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Tilburg는 "식민화와 선교로 인해 많은 노래와 이야기가 손실되었습니다. "유럽인과의 첫 접촉은 그들의 문화를 황폐화시켰습니다. 그것은 모든 폴리네시아 섬에서 같은 이야기입니다."

모아이에 대한 가장 수수께끼 같은 질문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도 불구하고, 구전 및 서면 역사의 부족으로 인해 Rapa Nui는 신화에 가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저와 매년 수만 명의 다른 관광객을 이 외딴 섬으로 유인한 것은 바로 이 신비로운 요소였습니다.

나는 Ahu Tongariki에 있는 15개의 동상이 황량한 땅을 가로질러 좌우로 구르는 모습을 상상했습니다. 그러나 이 남쪽 폴리네시아 섬의 고대 비포장 도로를 걸었던 이 거대한 모아이는 오늘날에도 움직이지 않고 고요하게 서 있으며, 그들의 건축은 과거 창조자들의 독창성을 말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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