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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표범과 함께하는 마을

by 주인장_나 2022. 1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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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많은 지역에서 표범이 밀렵이나 복수의 표적이 되었지만 베라 사람들은 우아한 고양이들과 평화로운 동거 생활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관광의 메카인 우다이푸르에서 차로 3시간 거리에 있는 베라(Bera) 마을에서 이른 아침 사파리를 하고 있었는데, 충돌이 전혀 없는 인간-표범 동거라는 변칙성을 목격했습니다.

2018년 보고서 에 따르면 12,852명으로 추정되는 표범 수는 최근 몇 년 동안 인도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구 밀도가 높은 국가에서 인간과 동물의 갈등과 상호 침해는 불가피했습니다. 우아한 고양이들은 불법 시장에서 엄청난 가격에 거래되는 아름다운 코트와 기타 신체 부위 때문에 밀렵되었습니다. 그들은 귀중한 가축에 대한 공격에 대한 보복 조치이거나 큰 고양이가 인간 공간에 길을 잃었을 때 두려움 때문에 마을 사람들 그룹에 의해 살해되었습니다.

2021년 첫 6개월 동안 102 마리의 표범이 밀렵되었고 22마리가 마을 사람들에 의해 살해되었습니다. 2012년에서 2018년 사이 에 라자스탄 주에서만 238마리의 표범이 죽었 습니다. 그리고 인간에 대한 표범 공격에 대한 언론 보도는 놀라울 정도로 빈번했습니다.

그러나 라자스탄의 이 외딴 목가적인 지역에서는 천 년 이상 전에 이란에서 인도로 이주한 반 유목 양치기 공동체인 Rabaris와 표범 사이의 평화로운 동거의 연속적인 무용담이었습니다. 하이에나, 사막여우, 멧돼지, 영양 및 기타 작은 동물과 함께 약 60마리의 표범이 현재 이 땅을 배회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큰 고양이는 1957년 자와이 강에 건설된 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자와이 표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깨끗한 수역은 주변 마을과 마을의 주요 수원이며 중요한 야생 동물 서식지입니다.

그날 아침 풍부한 현장 지식을 갖춘 예리한 환경 보호 운동가 푸쉬펜드라 싱 라나왓(Pushpendra Singh Ranawat)은 베라(Bera) 주변 25km 반경 내에 세계에서 가장 표범 밀도가 높은 곳 중 하나인 이 "표범 국가"의 내부 움푹 들어간 곳으로 나를 안내했습니다. 그는 “최소 50년 동안 밀렵 사건은 단 한 건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이곳의 표범은 인간의 존재를 잠재적인 위협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굉장히 놀라운 일이죠." 나는 놀라서 말했다.

"곧 보게 될 것입니다."라고 Ranawat는 안경으로 바위가 많은 풍경을 스캔하면서 말했습니다. 우리는 다음 몇 분간을 조용히 지냈고, 사막 덤불 사이를 스치는 바람 소리만 들렸습니다. 기분 좋은 겨울 햇살이 우리 주위에 흩어져 있는 조각난 바위를 바라보며 조금 더 따뜻해졌습니다.

고요함을 가르는 날카로운 공작 소리. Ranawat는 굳어져서 쌍안경의 초점을 다시 맞추고 동굴과 틈이 있는 약 100m 떨어진 바위를 조용히 가리켰습니다. 다 자란 표범 한 마리가 돌로 된 벼랑의 가장자리를 따라 은밀히 미끄러지듯 움푹 들어간 어두운 틈에서 나타났습니다. 그녀는 이른 아침 햇살이 온기를 퍼뜨리는 평평한 곳에 자리를 잡았다. "여기는 락스미입니다." 라나왓이 말했다. 자와이의 모든 표범은 지역 사회에 개인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두 대의 사파리 차량이 비탈길을 달려오다가 우리 옆에 멈춰 섰을 때, Laxmi는 하품을 하고 고양이 같은 위엄으로 기지개를 폈다.

그런 다음 그녀는 끙끙 앓는 소리와 야옹 소리 사이의 무언가를 외쳤습니다. 그리고 신호에 따라 두 개의 점박이 퍼볼이 바위 구멍에서 몰래 빠져 나와 엄마 옆에 ​​껴안기 위해 어미에게 비틀거렸습니다. 세 대의 차량과 약 12명의 구경꾼의 존재를 잊은 것처럼 보이는 가족의 뒤를 따라 부드러운 고함소리와 장난기 넘치는 머리 꽁초가 뒤따랐습니다.

나의 모닝 사파리 후, Ranawat와 나는 Bera에서 약 17km 떨어진 Jeewada 마을 근처에서 Sakla Ram을 만났습니다. 그는 숲이 우거진 경사면에 접해 있는 나무에서 잎과 가지를 막 자르는 작업을 마쳤습니다. 우리가 라바리 목동을 따라가면서 Ranawat가 말했습니다. 그의 마른 어깨에 균형 잡힌 깔끔한 잎사귀 팩과 함께 Ram의 호리호리하고 탄력있는 프레임은 그를 걷는 나무처럼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곧 그가 가족과 염소와 함께 살고 있는 소박한 1층 건물인 Jeewada에 있는 그의 집에 도착했습니다.

"나는 52마리가 있어요." 그가 염소 한 마리의 젖을 짜는 것을 보며 램이 말했다. 네 살쯤 된 그의 막내 딸은 내가 그녀의 아버지와 이야기할 때 큰 눈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그의 옆에 앉았고, 검은 염소 새끼는 그가 염소 헛간 바닥에 남긴 나뭇잎을 게으르게 씹었습니다.

"표범의 공격으로 잃어버린 적이 있습니까?" 나는 물었다.

그는 긍정의 의미로 고개를 끄덕인 후 "꽤 많다"고 덧붙였다.

"기분이 어떠세요? 상실감에 화가 나지 않으세요?" 나는 조사했다.

날씨에 지친 람의 얼굴에 우울한 미소가 번졌다. 그는 "많이 슬프다. "나는 이 헛간에서 태어날 때부터 우리 무리의 각 구성원을 돌봅니다. 하지만 표범도 먹을 권리가 있습니다."

나는 그의 음색의 단순한 마무리에 놀랐다.

표범 공격으로 인한 가축 손실에 대해 국가에서 관리하는 보상 패키지를 이용할 수 있지만 청구서를 제출하는 데 필요한 복잡한 서류 작업으로 인해 마을 사람들이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힌두교의 신 시바를 숭배하는 라바리스도 가축을 죽이는 것을 신에게 바치는 음식으로 여깁니다. 그러나 이것은 시바 신이 주요 신인 인도의 다른 지역에서 표범을 잔인하게 살해하는 것을 설명하지 못합니다.

그의 염소를 잃은 것에 대한 램의 동정심 어린 반응은 그의 공동체가 동물을 생태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받아들이는 데서 비롯된 것 같습니다. 이것은 인간과 야생 동물을 위해 별도로 할당된 영역을 옹호하는 기존의 이야기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British Ecological Society의 저널 은 WCS India, Himachal Pradesh Forest Department 및 NINA, 노르웨이의 연구원들이 수행한 인간-표범 역학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연구자들은 베라와 같은 인도 북부의 일부 시골 지역 사회에서는 표범을 본능에 따른 포식자가 아니라 생각하는 존재로 인식하며 인간과 공유 공간을 협상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상호 존중은 효과적인 단어입니다."라고 Ranawat는 그날 나중에 Bera에서 20km 떨어진 Peherwa 마을을 산책하면서 말했습니다. 흰색으로 칠해진 긴 계단을 오르면 돌출부, 움푹 들어간 곳, 암실이 있는 능선을 따라 바위를 깎아 만든 작은 사당이 나옵니다.

Ranawat는 "이 동굴의 대부분은 환기가 잘 되기 때문에 표범이 가장 좋아하는 굴입니다. 그리고 어느 쪽도 상대방의 존재에 의해 위협을 느낀 적이 없습니다.

언덕 위의 사원은 황량한 풍경과 뒤섞인 농경지를 둘러싸고 있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이 농경지에서 밀, 기장, 겨자를 재배합니다."라고 Ranawat는 말했습니다. "이곳은 농사를 짓기 힘든 땅이고, 힘들게 경작된 들판에서는 표범이 영양과 멧돼지를 지킨다."

"그래서 본질적으로 이것은 인간과 표범의 공생 관계입니까?" 나는 물었다.

라나왓은 크게 웃었다. "어쨌든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오후가 되자 사막의 태양이 누그러지고 희미한 안개가 지평선 위로 낮게 떠올랐습니다. 이것은 Bera의 고양이 거주자들이 먹이를 찾아 동굴에서 나올 때였습니다.

옛 라바리 속담에 "낮은 사람의 것이요 밤은 표범의 것이니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본 규칙을 위반하면 Ranawat와 그의 커뮤니티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걱정됩니다. 세계에서 가장 찾기 힘든 포식자 중 하나가 무엇인지 쉽게 볼 수 있다는 점은 국내외 관광객 모두에게 큰 매력이 되고 있습니다. 규제되지 않은 사파리, 야행성 고양이에게 방해가 되는 야간 사파리, 큰 고양이가 사는 곳과 위험할 정도로 가까운 호텔과 게스트하우스의 만연한 건설은 이전에 이 지역에서 유지되어 온 섬세한 생태학적 균형을 위태롭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자와이가 지역사회 보호구역의 지위를 필요로 하는 이유입니다"라고 Ranawat는 말했습니다. 2003년 인도 야생동물 보호법 수정 안에서 도입된 이 지정은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한 커뮤니티 기반 이니셔티브를 인정하며, 이 이니셔티브는 마을 주민들이 지역 개발 범위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여 해당 지역의 호텔 수와 규모를 제한합니다. 또한 야간 사파리를 금지하고 지역 사회가 이 지역의 지속 가능한 관광 이니셔티브에 계속 고용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Ranawat는 "이 인간 표범의 공존은 다음 세대의 Rabaris가 목축 전통을 이어가야 계속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 날 아침, 우리가 울퉁불퉁한 자와이 지형을 지나 우다이푸르로 돌아오는 길에 나는 소와 버팔로 무리가 있는 라바리 소녀 몇 명을 발견했습니다. 캐주얼하게 도시 복장을 한 10대 듀오는 거의 항상 전통적인 ghagra-cholis (겸손한 일상복)와 헐렁한 베일을 착용한 커뮤니티의 나이든 여성 회원들과 확연히 달라 보였습니다. 소녀들은 전통적으로 가축을 통제하는 데 사용되는 간단한 도구인 나무 막대기를 휘두르며 때때로 분대를 추적하기 위해 날카롭게 휘파람을 불었습니다. 

나는 호기심이 생겨 운전자에게 차를 세워달라고 부탁하고 차에서 내려 그들에게 다가갔다. 그들은 아버지가 출장을 가지 않을 때 소를 돌보는 Shila와 Aarti라는 고등학생이었습니다. 그들은 교육을 마칠 계획이지만 가축을 중심으로 조상의 삶을 사는 것이 행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hila는 "우리는 동물을 풀밭으로 데려가는 것을 좋아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Aarti는 미소를 지으며 동의하며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그들의 반응에 따르면 이 척박한 땅의 인간과 고양이 거주자들은 적어도 빠른 시일 내에 더 푸른 목초지로 이사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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